전산직으로 살아남기

MSSQL - Stored Procedure 본문

Development/MSSQL

MSSQL - Stored Procedure

케이마 2024. 5. 16. 08:17
728x90
반응형

1. Stored Procedure란?

저장 프로시저는 쿼리문들의 집합으로 여러 쿼리를 거쳐서 일괄적으로 처리할 때 사용합니다. 저장 프로시저는 보통 SP라고 축약하여 말하며 실제 DB 연동 시에는 단순 쿼리문보다는 SP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질의합니다.

 

2. 주요 특징

데이터를 호출하려면 그냥 SQL문으로 호출하면 되는데 왜 SP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SP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먼저, SQL Server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저장 프로시저를 처음에 실행하면 최적화, 컴파일 단계를 거쳐 그 결과가 캐시(메모리)에 저장되게 되는데, 이후에 해당 SP를 실행하여 되면 캐시(메모리)에 있는 것을 가져와서 사용하므로 실행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쿼리를 반복해서 실행하는 것보다 SP를 사용하는 게 성능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② 두번째, 유지보수 및 재활용 측면에서 좋습니다.

 

C#, Java 등으로 만들어진 응용프로그램에서 직접 SQL 문을 호출하지 않고 저장 프로시저의 이름을 호출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개발자는 수요조건이 발생할 때 코드 내 SQL문을 건드리는 게 아니라 SP 파일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유지보수 측면에서 유리해집니다. 또한 한번 저장 프로시저를 생성해 놓으면,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 측면에서 좋습니다.

 

③ 세번째,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별로 테이블에 권한을 주는 게 아닌 저장 프로시저에만 접근 권한을 주는 방식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 테이블에 접근하여 다양한 조작을 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실무에서는 실제로 개발자에게는 SP 권한만 주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④ 마지막으로, 네트워크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쿼리의 모든 텍스트가 전송될 경우 네트워크에는 큰 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장 프로시저를 이용한다면 저장 프로시저의 이름, 매개변수 등 몇 글자만 전송하면 되기 때문에 부하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3. 생성하기

저장 프로시저는 쿼리문을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CREATE PROCEDURE procedure_name
--만약에 매개변수를 사용하고 싶다면 프로시저 명 다음에 선언하면 된다.
--@val1 varchar(8),
--@var2 INT
AS
sql_statement
GO;

 

생성된 저장 프로시저는 해당 DB 경로에 있는 저장 프로시저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장 프로시저를 생성하는 쿼리문을 매번 작성하기 귀찮다면 저장프로시저 폴더에서 새로 만들기로 쿼리문 양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시저 생성프로시저 생성
프로시저 생성

 

4. 호출하기

생성된 저장 프로시저는 아래와 같이 호출하면 됩니다.

-- 매개변수가 없는 경우
EXEC procedure_name

-- 매개변수가 있는 경우 변수에 값을 직접 대입
EXEC procedure_name @val1 = 'test'

-- 매개변수가 있는 경우 프로시저 뒤에 변수값을 쉼표 구분으로 추가할 수도 잇다.
EXEC procedure_name 'test1', 'test2'

 

5. 수정하기

생성된 저장 프로시저를 마우스 우측 클릭 후 수정버튼을 누르면 SP 수정이 가능합니다. 쿼리문 상단을 보면 CREATE가 아닌 ALTER 로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정 후 해당 쿼리문을 실행하면 수정된 저장 프로시저가 반영됩니다.

프로시저 수정프로시저 수정
프로시저 수정

 

🗒️ SET NOCOUNT란?

 

프로시저 작성 시 속도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할 수가 없다. SET NOCOUNT를 사용하면 이 프로시저의 성능을 조금이나마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SET NOCOUNT는 쿼리문 또는 프로시저의 영향을 받은 행 수를 나타내는 메시지가 결과 집합의 일부로 반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MSSQL에서 프로시저를 실행하다보면 “{0개 행이 영향을 받음}”이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이 메시지는 INSERT나 UPDATE, DELETE처럼 테이블에 영향을 주면 출력된다. 그런데 0개 행이 영향을 받았으면 굳이 표시될 필요가 없는데 메시지는 표시되고 서버 부하만 줄 뿐이다. 이 대안책으로 SET NOCOUNT를 사용하면 된다. SET NOCOUNT ON 문구를 삽입함으로써 {0개 행이 영향을 받음} 메시지의 경우는 출력되지 않는다.

 

 

출처

 

[MSSQL] 저장 프로시저 (Stored Procedure) 란?

실무에서는 프로그램에서 만들어 놓은 SQL문을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호출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든다. 저장 프로시저 (Stroed Procedure) 저장 프로시저는 이러한 방식이 가능

devkingdom.tistory.com

 

728x90
반응형

'Development > MS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SQL - Server Profiler  (0) 2024.05.17
MSSQL - 반복문 사용하기  (0) 2024.05.09
MSSQL - 조건문 사용하기  (0) 2024.05.08
MSSQL - 변수 활용하기  (0) 2024.05.07
MSSQL - Table 제어하기  (0) 2024.04.30